블로그 소개 및 방명록


블로그 옮겼습니다.

옮긴 뒤에도 이 블로그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몇가지 용도가 있어서요.

옮긴 블로그 주소는 이렇습니다.

murutukus.kr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39개:

  1. 1등으로 댓글 달아본적 한번도 없는데...ㅋ 책 정말 잘 읽었어요. 그리고 기사는 제가 정치를 잘 몰라서 가끔은 어렵지만 그래도 잘 읽고 있어요. 물뚝님 글이 좋은 이유는 비판적인 글에도 따뜻한 긍정적인 시선이 느껴져서 좋아요.^^ 아 진짜 1등인가봐~

    답글삭제
    답글
    1. 축하합니다. 새로 만든 방명록에 일등으로 댓글을 남기셨습니다. 고맙습니다. ㅎㅎ

      삭제
  2. 여차저차 딴지일보를 통해 물뚝심송님 글을 접하다가, 여기에 도착했어염.
    글구 며칠에 걸쳐서 포스팅 된 글을 70% 가량 읽었어요. 완존 달렸져..=^^= 정치 관련 포스팅들은 지나치게 현학적이거나 비관적인 경우가 많아서, 읽기도 힘들고 읽고나서 마음도 힘들고 그랬는데 물뚝님 글은 친절하고 따땃해서 계속 읽고싶어져요.

    특히, 황우석 논문조작 사건은 결국 정신건강을 위해 제 선에서 미스테리로 덮을 뻔 했었는데 여기서 사건 정황을 자세하게 알게되어 속이 후련합니다. 감사합니당.

    p.s 책 사볼게요. 대신 때 이른 납량특집 해주세요. 귀신 나오는걸루..

    답글삭제
    답글
    1. 고맙습니다. ㅎㅎ 그런데 납량특집은 여름에 해야 제맛인데.. 하나 준비는 해 보겠습니다.

      삭제
  3. ㅎㅎㅎ,

    참치와 소주한잔합시다!

    먹고사니즘에 빠져, 대륙을 열심히 돌아다니는 일인.

    사미리

    답글삭제
    답글
    1. 오.. 연락좀 주세요. 엄청 바쁘신 모양입니다.

      삭제
  4. 요즘 먹고 사느라 자주 찾지 못해서 미안 합니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1인으로 많이 느끼고 갑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가금이라도 찾아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죠.

      삭제
  5. 서프라이즈 시절 낚시 기사 몇개써서 황빠들 가지고 놀다가 물뚝님 첨 뵈고 글빨에 반해서 인터넷으로 여기 저기 글 찾아보고 했던 기억이 나네용. 간만에 검색해보니 책도 내셨넹...나중에 함 읽어 볼게요...건필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근데 사진 뵈니 살빠지신것 같넹 ㅎㅎ

      삭제
    2. 참 오래된 얘기군요. ㅎㅎ 반갑습니다.

      최근에 제가 살을 조금 빼긴 했죠.

      삭제
  6. 정치가 밥먹여준다. e-book은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그건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삭제
  7. 서핑중 들어왔는데 볼만한 글이 많은것 같네요.이글저글 봐야 할듯,,,,,,건승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부디 읽으실 만한 글이 많아야 할텐데 걱정이군요.

      삭제
  8.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9. 안녕하세요. 멀리 독일에서 딴지일보를 보고, 딴지가 제작하는 팟캐스트를 들으며 한국 온라인미디어가 정치여론형성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논문을 쓰고 있는 베를린 자유대학에 언론학을 공부하는 한국학생입니다. 이렇게 물뚝심송 정치부장님의 블로그까지 찾아왔습니다. 좋은 글들과 좋은 방송제작 잘 듣고 있습니다. 대선은 물론, 이후에도 한국사회의 정치여론 형성에 딴지일보와 팟캐스트가 큰 역할을 하시길 기대합니다. 한국에 방문하게 되면 벙커1일 찾아가서 만나, 더 많은 얘기 나누고 싶습니다. 수고하세요. 그리고 건강하세요. 윤장렬드림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만나뵙게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10. 안녕하세요!!
    서프에서 가끔 물뚝심송님의 글을 읽곤했는데 얼마전부터 트위터을 하다가

    운좋게 이곳을 발견하고 댓글 다네요...뭐...시원하게??..대선도...지고
    참..앞이..캄캄하고...온몸에..힘은..쭉빠지고...정말 ..말그대로..멘붕입니다

    앞으로 이곳이 저의 작은 안석처가 될것같습니다!
    늘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을....

    개장수배상.

    답글삭제
    답글
    1. 헉.. 만주 개장토.. 반갑습니다. ㅎㅎㅎㅎ

      삭제
  11.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12. 팟캐스트는 나꼼수랑 가끔 시선집중만 듣다가 우연히 그것은 알고싶다 10회? 들었는데 목소리가 매력적이어서 2시간반동안 듣다가 혼났네요.ㅎㅎㅎㅋㅋㅋ 항상 좋은 목소리와 방송구성,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앞으로 더 재미있게 해 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13. 팟케스트 듣다가 글 올립니다. 지금까지 들어본 바로는 꼭 정치 얘기만 하시지는 않는 것 같아서 적는데요. 개인 사정 올리는 것이라 창피하네요. 전 사람들을 잘 알아보지 못합니다. 누군가는 안면인식장애라는 표현을 하는데 이런 것이 정말 있는지도 모르겠고요. 어쨌든 신혜철씨도 그런 얘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기는 매일 보는 사람도 처음 보는 사람 같아서 인사를 안 하더라도 이해해 달라는 얘기였는데요. 저도 비슷합니다. 한 번은 고모하고 고모부를 버스 안에서 봤는데 저를 한 참 보시더라고요. 전 모르는 사람들이라서 그냥 타고 가다가 버스에서 내리려니까 생각이 나더군요. 특히 여자들은 구분이 특히 안 됩니다. 아주 특이한 인상이 아니고는 얼굴을 기억 못합니다. 이게 사회생활 하는데도 아주 지장이 많습니다. 전 자영업은 생각도 안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 얼굴을 기억을 못하기 때문에 사람 상대하는 일은 일단 접었습니다. 이런 얘기를 주제로 삼을 수는 없을지 모르겠네요.
    혹시라도 게시판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라면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참 힘드시겠군요.

      제가 잘 모르는 분야의 얘기라서 방송을 다루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삭제
  14. 그것은 알기싫다 즐겨듣고 있읍니다. 혹시 시간이 나신다면 팟캐스트 Common Sense with Dan Carlin 248회 한번 들어 봐 주세요. Bradley Manning에 관한 것이야기인데. 오늘 팟케스트 써핑하다 우연히 들었는데 민간인 사찰 생각도 나고, 노회찬의원 생각도 나고, 미국도 다를바 없나 하는 생각도 들고... 혹 나중에 관련된 방송하게 되면 이 건에 대한 의견도 언급해 주세요. 궁금해서요.

    답글삭제
    답글
    1. 기회가 되면 꼭 찾아서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15. 이렇게 좋은 블로그를 이제야 알게되다니요! 바로 피드 구독했습니다.

    답글삭제
  16. 트윗 잘 보고 그알 잘 듣고 있습니다. 아직 트윗이 어색한 40대중반의 주부입니다. 메일 주소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17. 판단이 안서는 상황이 될 때마다 물뚝님의 설명에 고개를 끄덕이곤 합니다. 예전엔 메일로 피드백을 하곤 했는데 요즘은 트윗이 대세네요. 트윗은 보기만하고 글 쓰는게 익숙하지 않아요. 메일주소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메일 주소를 공개된 곳에 적어두기는 좀 그렇고요. 트윗 아이디를 알려 주시면 DM으로 알려드리거나, 그런 방법을 택했으면 좋겠네요.

      삭제
    2. 비공개로 글 쓸 수 있는 곳이 없군요...

      삭제
    3. 제가 DM 그런거 잘 몰라서 공부 좀 해 보고 알려드리죠.^^ 걍 아줌마 팬 한명 있구나 하세요...전업주부로서 그알 전업주부편은 다루어 주신 것 만으로도 감동이었습니다.

      삭제
  18. 이번 주 그.알.싫 잘 들었습니다. 딴지..는 아닌데 ^^;; 말씀하셨던 프리 소프트웨어 정신과 어느 정도 일맥상통한 부분이 음악 쪽에도 진행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매쉬 업 이라는 장르인데 대표적인 뮤지션은 걸 토크 라고 합니다.(정확히는 잘 모릅니다^^;)

    그 장르를 카피래프트와 연결시켜 재밌게 만든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찢어라 리믹스 선언' 이라는 영화인데 2009년 ebs 다큐멘터리 영화제에서 티비를 통해 방영을 했었습니다.

    글 실력이 없어 디테일 하게 설명드리기는 뭣하고.. 그것에 대해 잘 정리된 블로그가 있어 주소를 보내드립니다.

    http://watch7942.tistory.com/54

    이 영화 자체도 카피 래프트를 지향하기 때문에 저작권에 큰 상관이 없을 겁니다. 만약 더 관심이 있으시면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저도 물뚝심송님 처럼 리처드 스톨만이 말한 그 정신에 백프로 동의하진 않지만 그래도 참 낭만적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됬습니다.

    이 영화 말미에 보면 '지금 까지는 이 영화의 시작일 뿐입니다. 과거 위에 올리십시오 그것이 미래입니다.' 라는 나레이션이 나옵니다. 아마도 리처드 스톨만 혹은 그 시절의 사람들은 미래를 좀 더 빨리 보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튼, 매주 이렇게 좋은 방송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방송 기대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윽 블로그 주소를 잘못 올려드렸네요.

      그 블로그도 좋지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ari1&logNo=50072383653

      이 곳이 좀 더 괜찮을 듯 합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 전해주신 자료도 잘 참고하겠습니다.

      삭제
  19. http://www.youtube.com/watch?v=r_Ge4F4E9JE

    Byun!!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