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을 위하여


기본소득을 위하여


이 페이지는 국제적인 금융위기로 인해 헤어날 수 없는 수렁에 빠져들고 있는 우리 사회의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거의 유일한" 대안, 기본소득에 관련된 글을 모아두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아직은 글이 적지만 점차적으로 더 많은 글들이 채워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기본소득이 뭐요? 

기본소득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딴지일보 마빡에 올려진 기사입니다.

2. 기본소득이 바꿀 세상

기본소득이 주어질 경우, 생계를 위해 잠재된 창의성을 포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소득이 어떤 기회를 줄 수 있는가에 대한 간략한 글입니다. "한겨레 훅"에 게재된 글입니다.

3. 기본소득은 노동을 어떻게 바꾸는가

기본소득을 노동계에서 최초로 연구하기 시작하고 널리 퍼트린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의 이수봉님과 기본소득에 관해 진행한 인터뷰 기사입니다. 딴지일보 마빡에 올려진 기사입니다.

4. 기본소득은 사회주의적 제안인가

전 사회당 대선후보 이자 기본소득 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을 역임하신 금민님과의 인터뷰입니다. 심각한 노동문제의 대안으로써 기본소득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5. 기본소득 - 곽노완 교수와의 인터뷰

서울시립대 곽노완 교수님과의 인터뷰입니다. 강남훈 교수님과 함께 우리나라 기본소득 연구계에서 앞장서서 활동하시는 분에게 직접 기본소득에 관해 들어봅니다.

6. 우파가 말하는 기본소득 - 하시모토 도루

일본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젊은 정치인, 하지만 파시스트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극우적이기도 한 현 오사카 시장 하시모토 도루가 기본소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 알아봅니다.

--------------------------

지식채널 e 에서도 기본소득을 다룬 적이 있습니다.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있던 기본소득에 관한 실험입니다.


지식채널e 특유의 잔잔한 톤으로 과연 기본소득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 지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영상입니다.

-----------------------------

또 하나의 자료가 있습니다.

현재 기본소득에 관련된 법안은 통과가 되었고, 실행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브라질에서, 기본소득 도입을 위해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한 에두아르드 수플리시 상원의원이 직접 만든 기본소득을 설명하는 만화책자입니다.

http://m.cafe.daum.net/basicincome/3ois/485

최광은님이 내용을 번역해 놓으셨더군요. 정말 기본적인 기본소득에 관한 설명입니다.


--------------------------

기본소득 네트워크라는 단체가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BIEN (Basic Income Earth Network) 라는 단체가 있고, 우리나라에는 기본소득 네트워크(BIKN, Basic Income Korean Network)가 있죠.

다음에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민, 이수봉, 곽노완, 등등 초창기부터 기본소득을 연구하고 알려오신 모든 분들이 여기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http://cafe.daum.net/basicincome/

카페 주소입니다.

--------------------------

기본소득 네트워크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시는 금민님의 홈페이지입니다.

기본소득에 관한 글이 하나의 카테고리로 정리되어 있어 참고하기가 쉽습니다.

http://geummin.net/

--------------------------

기본소득은 얼핏 듣기엔 현실성이 부족한 주장이라고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공부하고 알아갈수록 점점 더 많은 영감을 주고, 점점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기한 제안입니다. 지금 현재도 세계 곳곳에서 이 기본소득이라는 제도를 어떻게 활성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연구, 과연 이 기본소득이라는 제도가 시행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에 대한 탐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단 한분이라도 더 이 기본소득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면, 기본소득이 우리의 현실에서 구현될 가능성은 점점 더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기본소득과 함께 하는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물뚝심송 박성호

댓글 2개:

  1. 기본소득에관해 관심히 가는 요즘인데요, 그로인해 세금이 증가하면 물가도 따라 증가하지 않을까요? 기업들이 오르는 세금을 가만 놔둘거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기본소득과 물가의 상관관계는 없는지도 다뤄주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2. 기본소득에관해 관심히 가는 요즘인데요, 그로인해 세금이 증가하면 물가도 따라 증가하지 않을까요? 기업들이 오르는 세금을 가만 놔둘거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기본소득과 물가의 상관관계는 없는지도 다뤄주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